국문 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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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능력 | 1/1/0 | 언어재활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해결 기술을 함양한다. |
언어재활 현장실무 |
1/0/1 | 언어재활사의 근무현장과 치료실무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언어재활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언어재활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대안을 논의한다. |
언어학 | 3/3/0 | 언어학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언어의 하위 영역인 음운론,의미론,형태론,통사론,화용론에 대해 개괄하고, 국어문법에서 나타나는 언어 하위 영역 분석단위에 대해 학습한다. |
미술치료학개론 | 3/3/0 |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성장, 이론적 배경 등 학문적 본질과 과제 뿐만이 아니라 미술치료를 구성하는 미술치료사, 매체 및 방법 등 실무적 측면에 대해 총론적으로 접근한다. |
심리학개론 | 3/3/0 | 심리학의 개념, 인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의 주요 하위 영역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
상담심리학 | 3/1/2 | 상담심리학상담의 기본개념, 상담 관련 이론, 상담의 기본방법 및 과정, 상담의 가치와 윤리문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향후 심화된 학습을 위한 상담심리학의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
말과학 | 3/3/0 | 언어치료의 기초가 되는 한국어 말소리에 대해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실험음성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음운발달, 변별자질, 음운규칙, 음운변동 등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 개론 |
3/3/0 |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여 언어병리학의 기초를 확립한다. |
의사소통능력 | 1/1/0 | |
조음음운장애 | 4/2/2 |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언어기관 해부생리 |
3/3/0 |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찰한다. |
미술치료의실제 | 3/1/2 | 미술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근거를 발달사를 통해 이해하고 미술치료가 필요한 대상의 개별화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미술치료의 기법을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이상심리학 | 3/1/2 | 인간의 이상행동, 정신병리적 문제 등을 다루며, 그 심리적 원인과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주요증상과 진단 기준을 이해하고 치료와 예방 방법을 학습한다. |
미술치료프로그램개발 | 3/1/2 |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 등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시연을 통해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른다. |
언어발달 | 3/3/0 | 아동의 언어발달 시기별 특성을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 측면에서 알아보고 발달에 대한 각 이론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
4/2/2 | 의사소통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치료계획, 진단보고서 등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
언어발달장애 | 4/2/2 |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이해 및 표현 언어에 나타나는 형태, 구문, 의미 및 화용적 장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
유창성장애 | 3/1/2 | 유창성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기법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
아동발달및상담 | 2/1/1 |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영역의 특징과 이 때 발생하는 변화를 이해하여 순조로운 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부적응 아동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필요시 부모상담과 지역사회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한다. |
부모교육및상담 | 2/1/1 | 아동 및 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상담학적인 개입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부모가 자녀들을 양육해 나가는데 있어서의 핵심적인 사항을 학습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상담을 진행해 나가는 실제적 방법을 습득한다. |
놀이치료개론 | 3/1/2 |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
심리상담실무 | 2/1/1 |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하고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을 이해한다. |
언어진단실습 | 3/0/3 |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신경언어장애 | 4/2/2 | 신경손상으로 인한 의사소통장애 환자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평가방법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
음성장애 | 3/1/2 | 정상음성산출의 해부 및 생리를 다루고, 음성장애의 분류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음성장애의 주관적 진단과 객관적 진단방법을 설명하고, 음성치료기법을 소개한다. |
언어재활관찰 | 2/0/4 | 실제 임상장면에서 언어치료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언어평가 및 치료, 보호자 상담 등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임상 실습을 준비한다. |
다문화와 의사소통 |
2/1/1 | 다문화에 대한 소개 및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적절한 중재 방법을 모색한다. |
놀이치료의실제 | 2/1/1 | 인지행동놀이치료, 그룹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Floortime/DIR, PCIT 등 최신 기법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통해 아동 및 부모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미술치료사례연구 | 2/1/1 | 이론과 기법의 습득에 대한 활용을 목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사례를 통하여 현장 감각을 터득하고 미술치료사로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의 지도하에 교육한다. |
장애아동미술치료 | 2/1/1 |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치료에 관한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애아동에게 미술치료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심화 언어진단실습 |
2/0/2 |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및 진단을 실행할 수 있으며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진단 및 평가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
언어재활실습 | 3/0/3 |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가족상담 | 2/1/1 |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가족문제 평가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토대로 상담자로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그와 더불어 장애 영유아 가족 상담을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
캡스톤디자인 | 2/0/2 | 전공에 대한 종합적인 결과물 도출을 위한 교육으로 졸업전을 위한 결과물 도출 과정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 종합적인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 |
학습장애 언어재활 |
3/1/2 | 학습장애의 정의와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언어치료방법, 읽기, 쓰기 교수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지적장애 언어재활 |
2/1/1 | 지적장애 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치료방법을 학습한다. |
노인심리및상담 | 2/1/1 | 초고령화 사회에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노년층에 대한 인지·정서·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담전략을 습득한다. |
심리검사 | 2/1/1 |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 |
보완대체 의사소통 |
2/1/1 | 지체장애인, 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
심화 언어재활실습 |
2/0/2 |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장단기치료계획과 회기계획을 세워 치료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
말운동장애 | 3/1/2 | 중추 및 말초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말장애와 말실행증 등 말운동장애의특성, 진단 및 치료기법 등에 대해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 상담 |
3/1/2 | 의사소통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상담 및 장애유형, 연령에 따른 심리상담을 배우고 보호자 및 부모들에 대한 일반적 상담 및 심리적 어려움을 돕는 상담한다. |
청각장애 언어재활 |
3/1/2 | 청각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보조장치들을 이해하며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
노화와의사소통 | 2/1/1 |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의사소통능력의 변화를 살펴보고, 노년기 연령 단계별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파악하고 언어표현 및 이해 능력의 평가를 다룬다. |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
3/1/2 | 자폐성장애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평가방법과 언어치료방법을 학습한다. |
언어재활창업 | 1/0/1 | 언어재활 창업정신, 사업계획 및 준비단계,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설계의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
행동심리치료 | 3/1/2 | 인지행동지원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기법 및 절차, 방법을 익힌다. 행동재활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의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