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송정보대학 언어치료과

  • Home
  • 교육과정
  • 2022학년도

2022학년도

교과목개요 설명으로 국문 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개요 정보를 제공
국문 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개요
문제해결능력 1/1/0 언어재활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해결 기술을 함양한다.
언어재활
현장실무
1/0/1 언어재활사의 근무현장과 치료실무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언어재활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언어재활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대안을 논의한다.
언어학 3/3/0 언어학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언어의 하위 영역인 음운론,의미론,형태론,통사론,화용론에 대해 개괄하고, 국어문법에서 나타나는 언어 하위 영역 분석단위에 대해 학습한다.
미술치료학개론 3/3/0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성장, 이론적 배경 등 학문적 본질과 과제 뿐만이 아니라 미술치료를 구성하는 미술치료사, 매체 및 방법 등 실무적 측면에 대해 총론적으로 접근한다.
심리학개론 3/3/0 심리학의 개념, 인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의 주요 하위 영역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상담심리학 3/1/2 상담심리학상담의 기본개념, 상담 관련 이론, 상담의 기본방법 및 과정, 상담의 가치와 윤리문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향후 심화된 학습을 위한 상담심리학의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말과학 3/3/0 언어치료의 기초가 되는 한국어 말소리에 대해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실험음성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음운발달, 변별자질, 음운규칙, 음운변동 등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
개론
3/3/0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여 언어병리학의 기초를 확립한다.
의사소통능력 1/1/0
조음음운장애 4/2/2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언어기관
해부생리
3/3/0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찰한다.
미술치료의실제 3/1/2 미술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근거를 발달사를 통해 이해하고 미술치료가 필요한 대상의 개별화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미술치료의 기법을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다.
이상심리학 3/1/2 인간의 이상행동, 정신병리적 문제 등을 다루며, 그 심리적 원인과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주요증상과 진단 기준을 이해하고 치료와 예방 방법을 학습한다.
미술치료프로그램개발 3/1/2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 등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시연을 통해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른다.
언어발달 3/3/0 아동의 언어발달 시기별 특성을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 측면에서 알아보고 발달에 대한 각 이론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4/2/2 의사소통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치료계획, 진단보고서 등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언어발달장애 4/2/2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이해 및 표현 언어에 나타나는 형태, 구문, 의미 및 화용적 장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유창성장애 3/1/2 유창성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기법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아동발달및상담 2/1/1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영역의 특징과 이 때 발생하는 변화를 이해하여 순조로운 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부적응 아동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필요시 부모상담과 지역사회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한다.
부모교육및상담 2/1/1 아동 및 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상담학적인 개입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부모가 자녀들을 양육해 나가는데 있어서의 핵심적인 사항을 학습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상담을 진행해 나가는 실제적 방법을 습득한다.
놀이치료개론 3/1/2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심리상담실무 2/1/1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하고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을 이해한다.
언어진단실습 3/0/3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신경언어장애 4/2/2 신경손상으로 인한 의사소통장애 환자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평가방법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음성장애 3/1/2 정상음성산출의 해부 및 생리를 다루고, 음성장애의 분류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음성장애의 주관적 진단과 객관적 진단방법을 설명하고, 음성치료기법을 소개한다.
언어재활관찰 2/0/4 실제 임상장면에서 언어치료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언어평가 및 치료, 보호자 상담 등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임상 실습을 준비한다.
다문화와
의사소통
2/1/1 다문화에 대한 소개 및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적절한 중재 방법을 모색한다.
놀이치료의실제 2/1/1 인지행동놀이치료, 그룹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Floortime/DIR, PCIT 등 최신 기법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통해 아동 및 부모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미술치료사례연구 2/1/1 이론과 기법의 습득에 대한 활용을 목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사례를 통하여 현장 감각을 터득하고 미술치료사로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의 지도하에 교육한다.
장애아동미술치료 2/1/1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치료에 관한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애아동에게 미술치료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심화
언어진단실습
2/0/2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및 진단을 실행할 수 있으며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진단 및 평가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언어재활실습 3/0/3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상담 2/1/1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가족문제 평가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토대로 상담자로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그와 더불어 장애 영유아 가족 상담을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캡스톤디자인 2/0/2 전공에 대한 종합적인 결과물 도출을 위한 교육으로 졸업전을 위한 결과물 도출 과정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 종합적인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
학습장애
언어재활
3/1/2 학습장애의 정의와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언어치료방법, 읽기, 쓰기 교수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적장애
언어재활
2/1/1 지적장애 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치료방법을 학습한다.
노인심리및상담 2/1/1 초고령화 사회에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노년층에 대한 인지·정서·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담전략을 습득한다.
심리검사 2/1/1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
보완대체
의사소통
2/1/1 지체장애인, 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심화
언어재활실습
2/0/2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장단기치료계획과 회기계획을 세워 치료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말운동장애 3/1/2 중추 및 말초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말장애와 말실행증 등 말운동장애의특성, 진단 및 치료기법 등에 대해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
상담
3/1/2 의사소통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상담 및 장애유형, 연령에 따른 심리상담을 배우고 보호자 및 부모들에 대한 일반적 상담 및 심리적 어려움을 돕는 상담한다.
청각장애
언어재활
3/1/2 청각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보조장치들을 이해하며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노화와의사소통 2/1/1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의사소통능력의 변화를 살펴보고, 노년기 연령 단계별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파악하고 언어표현 및 이해 능력의 평가를 다룬다.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3/1/2 자폐성장애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평가방법과 언어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언어재활창업 1/0/1 언어재활 창업정신, 사업계획 및 준비단계,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설계의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행동심리치료 3/1/2 인지행동지원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기법 및 절차, 방법을 익힌다. 행동재활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의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