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관찰 및 실습을 통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의사소통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 평가하고 효과적인 언어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언어재활사를 양성한다. |
---|---|
↓ | |
학년-학기 | 언어재활/심리상담 |
↓ | |
1-1 교양+전공기초 |
교양 : 언어학, 문제해결능력 전공기초 : 말과학, 의사소통장애개론, 심리학개론, 미술치료학개론, 상담심리학, 언어재활현장실무 |
↓ | |
1-2 교양+전공기초+전공핵심 |
교양 : 의사소통능력, 언어발달 전공기초 : 언어기관해부생리, 이상심리학 전공핵심 : 조음음운장애, 미술치료의실제, 미술치료프로그램개발 |
↓ | |
2-1 전공핵심+전공실무 |
전공핵심 : 언어발달장애, 유창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놀이치료개론 전공실무 : 부모교육및상담, 심리상담실무, 아동발달및상담 |
↓ | |
2-2 전공핵심+전공실무 |
전공핵심 : 음성장애, 신경언어장애, 장애아동미술치료 전공실무 :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놀이치료의실제, 미술치료사례연구 |
↓ | |
3-1 전공심화+전공실무 |
전공심화 : 지적장애언어재활, 보완대체의사소통, 학습장애언어재활, 가족상담, 노인심리및상담 전공실무 : 언어재활실습, 심화언어진단실습, 심리검사. 캡스톤디자인 |
↓ | |
3-2 전공심화+전공실무 |
전공심화 : 말운동장애, 의사소통장애상담, 노화와의사소통,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청각장애언어재활 전공실무 : 심화언어재활실습, 언어재활창업, 행동심리치료 |
↓ | |
취득자격 | 언어재활사2급 + 미술심리상담사 및 놀이심리상담사1급 등 |
↓ | |
취업 및 처우 | 장애인 종합복지관 및 노인복지관, 재활/요양 병원 언어치료실, 개인 병원 및 종합병원 언어치료실(재활의학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소아정신과 등), 개인 언어치료실, 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어린이집, 장애아어린이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