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 교육과정
  • 2018학년도

2018학년도

2018학년도 교과목개요
국문 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개요 비고
English Essentials 1 2/0/3 취업 대비 영어 능력을 향상한다.
문제해결능력 2/0/2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의사소통능력 2/0/2 언어재활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을 함양한다.
English Essentials 2 2/0/3 취업 대비 영어 능력을 향상한다.
언어기관 해부생리 3/3/0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찰한다.
조음음운장애 3/3/0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말과학 2/2/0 언어치료의 기초가 되는 한국어 말소리에 대해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실험음성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음운발달, 변별자질, 음운규칙, 음운변동 등을 학습한다.
보육학개론 3/3/0 보육의 기초가 보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배경과 보육 전방에 대해 습득한다.
언어학 2/2/0 언어학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언어의 하위 영역인 음운론, 의미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에 대해 개괄하고, 국어 문법에서 나타나는 언어 하위 영역 분석 단위에 대해 학습한다.
영아발달 3/3/0 발달이론, 영아의 성장에 따른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성격 등 제반 발달과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개론 3/3/0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여 언어병리학의 기초를 확립한다.
언어지도 3/1/2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보육과정 3/3/0 보육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학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동작(2/1/1) 아동을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 매체,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발달 3/3/0 아동의 언어발달 시기별 특성을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 측면에서 알아보고 발달에 대한 각 이론을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3/3/0 보육현장에 필요한 교수방법론을 이해한다.
유창성장애 3/1/2 유창성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기법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3/1/2 의사소통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치료계획, 진단보고서 등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언어발달장애 3/3/0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이해 및 표현 언어에 나타나는 형태, 구문, 의미 및 화용적 장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신경언어장애 3/3/0 신경손상으로 인한 의사소통장애 환자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평가방법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음성장애 3/1/2 정상음성 산출의 해부 및 생리를 다루고, 음성장애의 분류 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음성장애의 주관적 진단과 객관적 진단 방법을 설명하고, 음성치료 기법을 소개한다.
보육교사론 3/3/0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복지론 3/3/0 아동복지의 기본개념과 이론, 복지의 원칙 및 정책 방향을 파악하여 아동복지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유아발달 3/3/0 유아발달의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아동발달이론을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평가 및 치료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형성한다.
언어재활관찰 3/0/4 실제 임상 장면에서 언어치료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언어평가 및 치료, 보호자 상담 등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임상 실습을 준비한다.
다문화와 의사소통 2/2/0 다문화에 대한 소개 및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의사소통 장애 및 언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적절한 중재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미술 2/1/1 아동미술교육 이론의 이론을 학습하고, 아동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음악 2/1/1 아동을 위한 음악과 동작 교육의 이론, 매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진단실습 3/0/6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신건강론 3/3/0 정신보건사회복지분야에 필요한 정신장애 관련 이론
언어재활실습 3/0/6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말운동장애 2/2/0 중추 및 말초 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말장애와 말실행증 등 말운동장애의 특성, 진단 및 치료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부모교육 3/3/0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아동의 교육시 가정과의 연계 증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심화언어진단실습 2/0/4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및 진단을 실행할 수 있으며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진단 및 평가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1/2 아동의 행동관찰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관찰의 내용을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안전관리 3/1/2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언어재활현장실무 1/0/1 언어재활사의 근무 현장과 치료 실무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언어재활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언어재활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대안을 논의한다.
지적장애 언어재활 2/1/1 지적장애 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자폐성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2/1/1 자폐성장애 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자폐성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평가 방법과 언어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실습 3/0/3 보육시설에서 학생료사로서 현장교울을 체험함으로써 보육기관의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지도방법과 운영관리 능력을 학습한다.
놀이지도 3/1/2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열린교육과 수주별 학습을 위한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심화언어재활실습 2/0/4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장단기 치료 계획과 회기 계획을 세워 치료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아동과학지도 3/1/2 아동의 과학적 개념 발달과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의사소통장애상담 2/1/1 의사소통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상담 및 장애유형, 연령에 따른 심리 상담을 배우고 보호자 및 부모들에 대한 일반적 상담 및 심리적 어려움을 돕는 상담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2/1/1 청각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보조장치들을 이해하며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특수교육학개론 2/2/0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각영역별 특성, 교육과정을 공부한다.
학습장애언어재활 2/1/1 본 강의는 학습장애의 정의와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언어치료 방법, 읽기, 쓰기 교수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