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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2018학년도 교과목개요
국문 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개요 비고
언어지도 3/1/2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문제해결능력 1/2/0 언어재활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해결 기술을 함양한다.
언어학 2/2/0 언어학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언어의 하위 영역인 음운론,의미론,형태론,통사론,화용론에 대해 개괄하고, 국어문법에서 나타나는 언어 하위 영역 분석단위에 대해 학습한다.
English Essentials 1 2/3/0 취업 대비 영어 능력을 향상한다.
영유아발달 3/3/0 발달이론, 영아의 성장에 따른 신체운동,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성격 등 제반발달과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학습한다. 유아발달의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아동발달이론을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평가 및 치료에 필요한 기초를 형성한다.
말과학 2/2/0 언어치료의 기초가 되는 한국어 말소리에 대해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실험음성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음운발달, 변별자질, 음운규칙, 음운변동 등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개론 3/3/0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여 언어병리학의 기초를 확립한다.
보육학개론 3/1/2 보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배경과 보육 전방에 대해 습득한다.
아동음악 2/1/0 아동을 위한 음악 이론, 교수 학습방법, 교육환경 및 교수 매체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생활지도 3/1/2 보육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 및 전략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상담 기법을 익힌다.
조음음운장애 3/1/2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언어기관 해부생리 3/3/0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찰한다.
보육교사론 3/3/0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언어발달 3/3/0 아동의 언어발달 시기별 특성을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 측면에서 알아보고 발달에 대한 각 이론을 학습한다.
영유아 교수방법론 3/3/0 보육현장에 필요한 교수방법론을 이해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1/2 아동의 행동관찰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관찰의 내용을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미술 2/1/1 아동 미술교육이론을 학습하고, 아동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놀이지도 3/1/2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열린교육과 수준별 학습을 위한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3/1/2 의사소통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치료계획, 진단보고서 등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언어발달장애 3/1/2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이해 및 표현 언어에 나타나는 형태, 구문, 의미 및 화용적 장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유창성장애 3/1/2 유창성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기법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보육실습 3/0/3 보육시설에서 학생교사로서 현장교육을 체험함으로써 보육기관의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지도방법과 운영관리 능력을 학습한다.
부모교육 3/3/0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아동의 교육 시 가정과의 연계 증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건강교육 3/1/2 아동건강교육의 이론을 학습하고, 아동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진단실습 3/0/3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성장애 3/1/2 정상음성산출의 해부 및 생리를 다루고, 음성장애의 분류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음성장애의 주관적 진단과 객관적 진단방법을 설명하고, 음성치료기법을 소개한다.
언어재활관찰 2/0/4 실제 임상장면에서 언어치료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언어평가 및 치료, 보호자 상담 등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임상 실습을 준비한다.
장애아지도 3/1/2 특수교육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교수와 학습지도능력에 대해 이해한다.
아동권리와복지 3/3/0 아동복지의 기본개념과 이론, 복지의 원칙 및 정책 방향을 파악하여 아동복지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아동과학지도 3/1/2 아동의 과학적 개념 발달과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심화언어진단실습 2/0/4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및 진단을 실행할 수 있으며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진단 및 평가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언어재활실습 3/0/6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신경언어장애 3/1/2 신경손상으로 인한 의사소통장애 환자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평가방법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청각장애 언어재활 2/1/1 청각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보조장치들을 이해하며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지적장애 언어재활 2/1/1 지적장애 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2/1/1 자폐성장애아동의 개념 및 발달적 결함을 알고,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언어평가방법과 언어치료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문학교육 3/1/2 아동문학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고, 아동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학장르별 특성 및 매체의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문학의 교육적 방법을 이해한다.
보육과정 3/3/0 보육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학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심화언어재활실습 2/0/4 성인언어장애 또는 아동언어장애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상자에 대하여 장단기치료계획과 회기계획을 세워 치료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말운동장애 3/1/2 중추 및 말초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말장애와 말실행증 등 말운동장애의특성, 진단 및 치료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재활 현장실무 1/0/1 언어재활사의 근무현장과 치료실무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언어재활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언어재활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대안을 논의한다.
의사소통장애 상담 2/1/1 의사소통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상담 및 장애유형, 연령에 따른 심리상담을 배우고 보호자 및 부모들에 대한 일반적 상담 및 심리적 어려움을 돕는 상담한다.
다문화와 의사소통 2/1/1 다문화에 대한 소개 및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적절한 중재 방법을 모색한다.
학습장애 언어재활 3/1/2 학습장애의 정의와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언어치료방법, 읽기, 쓰기 교수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완대체 의사소통 2/1/1 지체장애인, 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적용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