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관찰 및 실습을 통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의사소통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 평가하고 효과적인 언어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언어재활사를 양성한다. |
---|---|
↓ | |
학년-학기 | 언어재활/보육 전공 |
↓ | |
1-1 교양+전공기초 |
교양: English Essentials1, 문제해결능력, 언어학 전공기초: 말과학, 의사소통장애개론, 언어지도,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 |
↓ | |
1-여름 | |
↓ | |
1-2 교양+전공기초+전공핵심 |
교양: 언어발달 전공기초: 보육교사론 전공핵심: 아동생활지도,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기관해부생리, 조음음운장애,아동음악 |
↓ | |
1-겨울 | |
↓ | |
2-1 전공핵심+전공실무 |
전공핵심: 언어발달장애, 유창성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놀이지도, 아동미술 전공실무: 보육실습 |
↓ | |
2-여름 | |
↓ | |
2-2 전공핵심+전공실무 |
전공핵심: 음성장애, 장애아지도, 부모교육, 아동건강교육, 아동권리와 복지 전공실무: 언어진단실습, 언어재활관찰 |
↓ | |
2-겨울 | 전공실무 : 언어재활실습 |
↓ | |
3-1 전공핵심+전공심화+전공실무 |
전공핵심: 신경언어장애, 아동문학교육, 아동과학지도 전공심화: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지적장애언어재활, 청각장애언어재활 전공실무: 언어재활실습, 심화언어진단실습 |
↓ | |
3-여름 | |
↓ | |
3-2 전공심화+전공실무 |
전공심화: 말운동장애, 학습장애언어재활,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육과정, 다문화와 의사소통, 의사소통장애상담 전공실무: 심화언어재활실습, 언어재활현장실무 |
↓ | |
취득자격 | 언어재활사2급 + 보육교사 2급 |
↓ | |
취업 및 처우 | 장애인 종합복지관 및 노인복지관, 재활/요양 병원 언어치료실, 개인 병원 및 종합병원 언어치료실(재활의학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소아정신과 등), 개인 언어치료실, 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어린이집, 장애아어린이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