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관찰 및 실습을 통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의사소통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 평가하고 효과적인 언어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언어재활사를 양성한다. |
---|---|
↓ | |
학년-학기 | 언어재활/보육 전공 |
↓ | |
1-1 교양과목+전공기초 |
교양과목: 신나는 대학생활, EnglishEssentials1, 대인관계능력 전공기초: 말과학, 언어학, 영유아발달, 의사소통장애개론, 보육학개론 |
↓ | |
1-여름 전공기초 |
전공기초 : 언어지도 |
↓ | |
1-2 교양과목+전공기초+전공핵심 |
교양과목 : EnglishEssentials2, 의사소통능력 전공기초 : 언어발달, 보육과정, 아동동작 전공핵심 : 언어기관 해부생리, 조음음운장애 |
↓ | |
1-겨울 전공핵심 |
전공핵심 : 영유아교수방법론 |
↓ | |
2-1 전공기초+전공핵심 |
전공기초 : 장애아지도 전공핵심 :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 아동권리와복지, 보육교사론 |
↓ | |
2-여름 전공실무 |
전공실무 : 보육실습 |
↓ | |
2-2 전공기초+전공핵심+전공실무 |
전공기초 : 다문화와 의사소통 전공핵심 : 음성장애,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아동미술, 아동건강교육 전공실무 : 언어진단실습,언어재활관찰 |
↓ | |
2-겨울 전공실무 |
전공실무 : 언어재활실습 |
↓ | |
3-1 전공심화+전공실무 |
전공핵심 : 말운동장애, 부모교육,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지적장애 언어재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안전관리, 청각장애 언어재활
전공실무 : 심화언어진단실습, 언어재활현장실무 |
↓ | |
3-여름 전공기초 |
전공기초 : 정신건강론 |
↓ | |
3-2 전공핵심+전공실습 |
전공핵심 : 의사소통장애상담, 학습장애 언어재활, 아동과학지도, 놀이지도, 말운동장애
전공실무 : 심화언어재활실습 |
↓ | |
취득자격 | 언어재활사2급 + 보육교사 2급 |
↓ | |
취업 및 처우 | 장애인 종합복지관 및 노인복지관, 재활/요양 병원 언어치료실, 개인 병원 및 종합병원 언어치료실(재활의학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소아정신과 등), 개인 언어치료실, 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어린이집, 장애아어린이집 |